사학연금홈페이지로 연결 사학연금웹진홈
신년사 01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사학가족 여러분!
‘흰 소띠의 해’, 신축(辛丑)년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국내외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일상은 송두리째 바뀌었으며, 세계 경제도 거대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단은 안정적인 기금운용과 고객 중심의 경영체계 확립으로 고객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분주했던 한 해였습니다.

먼저 공단은 재정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5차 재정재계산으로 재정분석 기반의 마련과 재정전망 정확성 제고에 기여하였으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를 단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투자에도 앞장섰습니다.

특히, 고객 감동의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고지 오픈으로 고객이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연금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고, 비대면 서비스 확대 및 고객 편의 제공을 위해 대여신청 단계 축소(5단계→2단계)와 구비서류 전자문서 ‘원-스톱 대여’ 시행, 재해보상 온라인 신청 시스템 구축으로 재해보상 신청 간소화 등 이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장해자녀를 둔 연금수급자의 사망 시 유족연금 수급권 미청구 권리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장해자녀 유족연금 수급권 찾아주기’를 통하여 소외계층 권익 보호에 힘썼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지원, 교육지원청과 협업하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 참여, 지역특산품을 통한 코로나19 의료진 응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에 따른 안전용품 지원 등을 추진한 결과 광주·전남 사회공헌대축전 대상으로 4년 연속 수상,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확산 포럼 우수기관 선정,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2년 연속 선정의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무엇보다 사학가족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임직원들의 열정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021년 공단은 지난해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새해를 맞아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기반한 연금·복지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개편 및 복지플랫폼 고도화와 교직원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사업 확대를 통해 고객의 권익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안정적 기금 증식을 위해 리스크 관리체계를 강화하여 금융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기금운용 수익률을 제고하고, 사학연금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정확한 재정진단과 재정안정화 방안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연기금 기관으로서 사회적 기여를 위해 수탁자책임을 강화하여 스튜어드십 코드를 확대 이행하고, 기금투자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교직원·학교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역상생 등 고유사업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 이행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넷째, 조직혁신의 지속적 이행과 열린 경영을 위해 임직원의 전문성 강화, 적극행정 활성화 등 일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사학교직원과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는 공공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사학가족 여러분!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우리는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초유의 위기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지금도 위기 속 희망을 만들어내며 K-방역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한마음이 되어 싸우고 있습니다.

이에 공단은 ‘미래 행복을 책임지는 교직원의 영원한 동반자’로 언제나 사학가족의 곁을 지키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과 행복이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신년사 02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이사장 신년사 03

이벤트보기

이벤트보기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