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홈페이지로 연결 사학연금웹진홈

우리 동네 직거래 마켓

지역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

일정한 거리 이내에 있는 동네 사람끼리 중고물품을 거래하는 앱이 있다. 지역인증만 하면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고, 구매도 가능하다. 올해 누적 가입자 1,000만 명이 넘은 <당근마켓>은 동네 생활 정보까지 제공하며 지역 커뮤니티로도 활용 중이다. 안 쓰는 물품이 있다면, 또는 이웃과 함께 강아지 산책을 즐기고 싶다면 <당근마켓>을 이용해보자.

글. 정그린 사진 제공. ©Danggeun Market Inc.

‘반경 6km’ 동네 주민과의 직거래

중고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졌다. 남이 쓰던 물건에 대한 거부감이 줄고,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가성비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일면서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 이용자 수는 대폭 증가했다. 다른 중고거래 플랫폼과의 차이점이라면 거래 대상이 ‘동네 이웃’이라는 점에 있다. GPS를 통해 자신의 거주지를 인증하면 반경 6km 이내에 있는 이웃 주민이 판매 중인 물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웃 간 소통으로 싹 트는 정(情)

당근마켓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면 동네 주민 간 다양한 소통이 오고 가는 걸 볼 수 있다. ‘이웃’이라는 유대감 때문인지 가격 협상이 수월해 새것과 다름없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재능도 사고팔 수 있다. 실제 집에 침입한 벌레를 대신 잡아달라는 거래글도 심심치 않게 올라온다. 동네생활 게시판에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는다는 글이 올라오면 주위에 수소문해보겠다는 댓글이 달린다. 당근마켓이 얼굴도 모르고 살던 우리네 이웃을 연결하는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앱 다운 후 이용하기

스마트 톡톡 01

1. <당근마켓> 앱을 다운받는다.

스마트 톡톡 02

2. 가입 후 동네 인증을 완료한다.

스마트 톡톡 03

3. 판매 목록을 확인한다.

중고물품 판매하기

스마트 톡톡 04

1. ‘중고거래’를 누른다.

스마트 톡톡 05

2. 게시글 보여줄 동네를 고르고 완료한다.

스마트 톡톡 06

3. 판매할 제품 사진을 올리고 가격을 설정한다.

동네생활 글 올리기

Tip. ‘내 근처’ 탭에서 동네 카페, 음식점, 일자리 등 다양한 지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톡톡 07

1. 화면 하단에 ‘동네생활’ 탭을 누른다.

스마트 톡톡 08

2. 글쓰기를 누르고 주제를 선택한다.

스마트 톡톡 09

3. 우리동네 관련 질문이나 이야기를 작성한다.

이벤트보기

이벤트보기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