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홈페이지로 연결 사학연금웹진홈
감성 공간 01

고즈넉한 산 속에서 마주하는 힐링의 시간

춘천 이상원미술관

화악산 자락에 자리한 거대한 둥근 모양의 미술관. 극사실화로 명성을 떨친 이상원 화백의 이름을 딴 이상원미술관이다. 2014년 개관한 이상원미술관은 자연 속에서 예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관람객들이 직접 공예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구비된 복합문화공간이다.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지고, 예술과 체험이 만나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는 곳. 이상원미술관으로 떠나보자.

글. 한율 사진. 고인순

자연 속에 스며든 미술관

춘천 지암리는 물 맑고 산이 깊은 청정 지역으로 꼽힌다. 미술관이 있을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할 만큼 자연 깊숙이 자리한 이상원미술관은 화악산을 등지고 화암계곡을 벗 삼고 있다. 사방이 산자락이라 마치 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 시원한 계곡물 소리가 귓가를 맴돌기에 더욱 그러하다.

마치 산 위에 보름달이 떠 있는 형상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하는 이상원미술관은 어찌 보면 미술관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작품 같다. 미술관 야외에 마련돼 있는 귀여운 사과 조형물은 재미지다. 미술관 외형뿐 아니라 내부도 훌륭하다. 건물 전면이 유리로 돼 있어 채광이 좋으며, 안팎 어디서든 자연과 호흡할 수 있다. 미술관에서 바라보는 자연 풍광은 색다른 멋을 제공한다.

춘천은 이상원 화백의 고향이다. 1935년 가난한 농가의 아들로 태어난 화백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근대화 등 20세기 한국사의 굴곡을 그대로 마주했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는 소외된 존재에 대한 사랑과 땀의 가치가 담겨 있다. 그의 작품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2014년 개관한 이상원미술관에는 화백의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약 2,000여 점의 회화 작품과 한국 미술가들의 창작품 1,000여 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전시가 이어지고 있다.

감성 공간 02 이상원 화백의 신작을 알리는 전시회

감성 공간 03 미술관 한켠을 차지하고 있는 서적들

자연, 예술, 체험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

현재 미술관에서는 흙을 주제로 한 이상원 화백의 전시 <흙-器>가 진행 중이다. 이상원 화백은 삶의 근원이자 인간성의 지향점으로써 흙에 주목하며, 2019년에는 <귀토 歸土>를, 2020년에는 <흙, 그 어눌하고 다정한>이라는 전시를 진행했다. 흙을 주제로 한 두 차례의 전시작을 통해 흙의 깊이 있는 메시지를 다룬 그는 이번 신작에서 더욱 강렬해진 색감이 더해진 도자기를 그림으로써 이전과는 색다른 조형성을 선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릇을 뜻하는 ‘기器’는 ‘천지만물을 이루는 형체’라는 의미도 지닌 한자어다. 그릇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순한 사물이자 재료와 속성에 있어 인간의 삶이 지닌 보편적 의미를 상징한다. 작품은 한지에 먹과 유화물감과 황토로 제작되었다.

기획전으로는 코끼리·넥타이·하이힐 등을 이용한 설치미술로 잘 알려진 이정윤 작가의 개인전이 12월 말까지 진행된다. 전시를 아우르는 제목은 ‘GREEN’이다. ‘코끼리’ 입체 작품은 공기를 주입해 형상을 완성한 조형물로 전시장 내부를 비롯해 건축물의 외부 등에 거대한 크기로 자리를 잡았고, 작가가 10여 년 넘게 진행해온 ‘Trunk Project(코끼리, 선인장 연작 등)는 또 다른 시간과 공감 속에서 새로운 메시지를 전한다. 3층 전시장에는 작가가 새롭게 선택한 재료인 유리로 제작한 작품 <GREEN:사라지는 노래, 살아지는 노래>가 설치돼 있다. 이번 전시는 자연으로 둘러싸인 미술관을 ‘GREEN’이라는 키워드로 인식, 일상과 생명의 상실을 치유하려는 의도가 담겼다.

사실 이상원미술관은 ‘미술관’이라는 이름으로 한정 짓기에는 부족하다. 미술관 본관의 ‘카페01’은 카페만을 가기 위해 찾는다 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고 금속, 유리, 도예 작가들의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새로운 경험을 얻기에 충분하다. 뿐만 아니라 계곡, 하늘에 둘러싸인 객실에서 쉴 수 있는 뮤지엄 스테이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선사한다.

감성 공간 04 이상원 미술관 내부 전경

감성 공간 05 카페01과 대리석 계단

감성 공간 06 이정윤 작가의 전시 <GREEN>

이상원미술관

춘천시 사북면 화악지암길 99

감성 공간 07 이정윤 작가의 다채로운 색상의 구조물

감성 공간 08 도기공방 그릇

감성 공간 09 금속공방 반지

이벤트보기

이벤트보기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독자의견

독자의견